본문 바로가기
  • If you can concentrate always on the present, you'll be a happy man.
  • Forget about failure. But we must never forget the lessons it has taught us.
  • A person who draws a dream for a long time finally resembles the dream.
Point dangee/Point

우리카드, 분사에 따른 전업계 카드사 포화 경쟁 돌입

by 꿀`단지 2013. 4. 19.
반응형

우리카드사,

분사에 따른 전업계 카드사 포화 경쟁 돌입 분노2

 

 

 

 

 

2013. 4. 1일자로 우리카드사 출범하였다.

정현진 우리카드 사장은 '전체 매출에서 체크카드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려 체크카드 중심의 카드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매일경제 와 인터뷰하면서 체크카드 위주의 성장전략을 천명했다.

 

이로써 전업계 카드사로는 8번째로 정식 출범하게되었다.

차별화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정현진 사장의 의지를 비추었다.

 

 

 

 

 

 

 

ㅇ 출처: 카드고릴라에서(국민일보 진삼열 기자 samuel@kmib.co.kr)

카드 시장은 포화상태다. 카드사가 지난해 상반기에 쓴 마케팅 비용은 2조5000억원으로 수익 대비 30.1%에 이를 정도로 출혈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카드업계에서는 ‘해 뜰 날이 보이지 않는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온다. 상황이 나쁜데도 우리카드는 지난 1일 우리은행에서 분사해 대대적인 시장 공략을 선언했다. 우리카드는 어떤 생각으로 카드시장에 뛰어들었을까.

국민일보가 12일 확보한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신용카드사 마케팅 전략 분석’ 보고서에는 우리카드가 분사라는 모험을 선택한 이유가 드러난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카드는 시장 공략의 열쇠를 ‘서비스 세분화’로 보고 있다. 서비스를 세분화해 고객층을 넓히겠다는 생각이다.

벤치마킹 대상은 ‘현대카드의 성공신화’다. 현대카드는 2001년 1.6%의 낮은 시장점유율로 출발했지만 지난해 시장점유율 12.3%의 카드업계 공룡으로 성장했다. 반면 우리카드는 ‘V카드’ 출시 직후인 2008년 시장점유율 8.1%를 차지했지만 이후 내리막길을 걸어 지난해 7.3%까지 떨어졌다.

현대카드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서비스 세분화 마케팅’이었다. 현대카드는 ‘소득수준’과 ‘생활형식’을 축으로 다양한 카드를 출시해 폭넓은 고객층을 끌어들였다.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주로 쓰는 ‘M카드’, 초우량고객(VIP)을 위한 ‘블랙’ ‘퍼플’이 대표적이다.

이와 달리 우리카드는 은행 창구영업에 의존하느라 고객층이 좁았다. 카드도 ‘V카드’ 외에는 눈길을 끄는 상품이 없었다. 이 때문에 우리카드에는 VIP고객이 매우 드물었다. 여기에다 대표상품인 ‘V카드’만의 특징도,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도 없다.

분사한 우리카드는 이런 단점 극복을 위해 은행 대출고객에 주목한다. 우리은행에 대출이 있으면서 신용등급이 좋은 고객을 붙잡겠다는 것이다. 이들이 우리카드의 VIP고객이 될 수 있어서다. 보고서는 이들을 유인하는 방법으로 ‘선포인트 제도’를 꼽았다. 은행 주택담보대출 고객에게 대출금 중 일부(최대 50만원)를 카드 포인트로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또 우리카드는 ‘V카드’를 유지한 채 쇼핑·외식, 여가, 교육, 금융, 포인트 등 5개 분야로 나뉜 새 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카드의 ‘숫자카드’나 농협카드의 ‘채움카드’처럼 브랜드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고객층을 만족시킬 계획이다. 고객이 직접 자신이 쓸 카드에 자신이 원하는 부가서비스를 골라 담는 ‘원카드’ 출시 전략도 세웠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과도한 마케팅비 지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카드사 사이의 경쟁은 고객에게 긍정적”이라며 “고객에게 꼭 필요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카드시장이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업계 카드사들의 경쟁은 더욱 거셀것으로 판단되며,

카드사별로 정책과 운영 방향에 따라 시장의 지배구조도 점차 심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honeydangee

Mr.Jung 미키

반응형